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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용자전거로 사용하기 적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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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출, 주말 운동, 친구들과 장거리 라이딩, 국토종주, 자전거 캠핑

이런 순서로  단계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에 가장 적합한 차종이  "하이브리드 자전거" 이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주말 운동만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사이즈와 예산에 맞는 모델을 고르면 되지만,

혹시라도  일주일정도의  국토종주나 자전거 캠핑을  생각한다면 

하이브리드 자전거 선택에  필요한 Check List 숙지한후 2013 모델 중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중에 나에게 잘 맞는 한대를 골라보자.

 

 

 

 

 

 

 

먼저 알아야 두어야 할 것들

 

기어단수 (Speed)

시중의 하이브리드는 7단부터 시작해서 3 단까지 매우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국내의 지형을 고려하고 짐을 적재하고 라이딩해야하는 점 등을 감안하면  24단, 27단 , 30단 등이 적합하다 
최소한 21 단이상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001.jpg

          대부분  앞쪽이 세장의 체인링                                                      뒷쪽의 스프라켓은 7장, 8장, 9장 ,10장 식의 구성으로 

                                                                                                       기어단수가 결정된다.

 뒤쪽의 기어비는
3 X 7 = 21단
3 X 10 = 30 단
가격대비 실용성등을 감안하면 24 단 또는 27 단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타이어 폭

시국내의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700 X 28 C 또는 700 X 32 C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행용으로 활용한다는 전제를 달았으면  700 X 32 C 가  가장 무난하다 . 자전거 가게에서
자전거의 타이어를 보고 직접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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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을 설치 (랙홀의 유무)

1박 2일 이상의 여행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여러가지 장비와 행동식, 그리고 여분의 옷 등 짐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 짐을 배낭에 넣고 달린순 없다. 아니 배낭에 필요한 짐을 메고 하루종일 자전거를 탄다는 것은 무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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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간선으로 표시된 부위가 리어랙을 달 수있는 랙홀이다.                   뒷쪽의 랙홀과 앞쪽의 랙홀이 모두 준비되어 있다면

                                                                                                   전후에 캐리어를  설치할 수 있다.

 

프론트에 짐을 달 경우를 대비하여 프론트에도 랙홀이 있으면, 자전거 캠핑이나 해외여행시 짐이 많은 경우는 앞쪽으로 짐을 분산할 수 있다.

프론트 포크의 랙홀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자전거의 사이즈

한국인의 표준키인 172Cm를 기준으로 전후 4Cm정도의 신장이라면 원사이즈 자전거를 택해도 무난하나. 

신장이 작은 여성이나 180Cm가 넘는 경우에는 원사이즈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은 장거리 여행에서 매우 불리하다.

인기있는 하이브리드 자전거들은 대개  XS, S, M, L, XL 로 사이즈가 세분화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각사의 홈페이지에  사이즈별 적정신장이 표시되어있다.
전문점의 직원과 상의하여 사이즈 선택에 주의해 보자.

 

 

 

 

브레이크

브레이크는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 V- Brake, 캘리퍼브레이크, 드럽브레이크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V-Brake가  제동성, 정비성, 중량 등을 감안할때 가장 좋다 .
뒷짐받이 (리어캐리어)를 달아서 짐을 적재해야하는데 리어캐리어를 달수있는 랙홀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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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Brake 피봇을 이용하여 간단한  프론트 랙을 설치하거나                 최근 캘리퍼 브레이크를 쓰는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많이 늘었다. 

           일체형 Lock 을 설치할 수 있는 다른부품의 수용성이 높아졌다.           R7 , 쏘울,등 대개 7 단과 8 단짜리 하이브리드에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캘리퍼 브레이크는 권장되지 않는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소개

이상의 Check Point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중 여행용자전거로 쓰기 적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가격대별로 소개한다.  

 

 

1. Under 30만원

 

알톤 RCT 썸탈

알톤스포츠의 온라인 전용 모델. 구매 싯점에 따라 가격이 수시로 변동되나 대략 30만원 이하에서 구매가 가능한 모델.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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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nder 40만원

 

자이언트 에스케이프 3 ( 권장 소비자가격  39만원 )

2013년부터  새롭게 Line-up 된 모델 . 21단 시마 알터스 사양으로 출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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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nder 50만원

 

트렉  7.1 FX  (45만원)

트렉이 선보이는 최저가 하이브리드 자전거 21단으로 남성용과 여성용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사이즈가 다양한것이 특징이고 미국계하이브리드 답게 185Cm - 210Cm 신장의 라이더를 위한 XL, XXL이 구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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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 에스케이프 2  (43만원)

2010년에 37만원으로 출시되어 당시 하이브리드 자전거 열품을 끌어가던 모델, 인기는 약간 시들었으나 

그래도 사이즈 구비. 가성비 등을 감안하면 경쟁모델이 많지 않는 steady seller.  아우격인 에스케이프3와 경합하는 형국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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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 + 레드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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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 레드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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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Under 60만원 

 

60만원 이하에서는 상당히 많은 대상 모델이 발견된다

유명브랜드들이 스펙과 디자인이 충실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대략 60만원전후에 집중하여  출시하기 때문이다.

대개 미국계의 브랜드들은 Multi-use 용으로 또는 Fitness Bike로서 하이브리드의 컨셉을 잡기 때문에 여행용 자전거로의 개조를 염두에 두고 설계를 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55만원)

2010년에 한국에 처음 소개된 스페셜라이즈드의 최저가 하이브리드 자전거 모델.

가격이 최근 인상되면서 가성비 메리트는 떨어졌으나 , Multi -Use로 손색이 없는 하이브리즈 자전거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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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캇 서브 40

스캇코리아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자전거, 해외브랜드중 하이브리드 판매누적순위 1위를 지키다가 작년에 자이언트 에스케이프 2 자리를 내준 스테디 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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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 에스케이프 1  (60만원)

아마도 약간의 5% - 10%의 할인을 받아서 구매할 수있다면 60 만원이하의 하이브리드 자전거중에서 가장 뛰어난 스펙이 될것으로 보인다
27단에 스펙의 균형이 잘 잡혀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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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1) 앱솔루트 S는 어떤가요 ?


ANS ) 앱솔루트S는 프론트 포크에 랙홀이 설치되지 않았고, 타이어가 700 X28C로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펜더를 설치할때 충분한 클리어런스가 확보되지 않아서 선정에서 탈락하였습니다. 도심용하이브리드로서 자출이나 주말 운동용하이브리드 자전거로서는 손색이 없고 .다양하고 컬러풀한 색상으로 주말운동용으로 적합합니다
 
(2) 서스펜션 포크가 들어간 스캇의 스피드스터나 자이언트 롬 등은 왜 추천에서 제외되었나요 ?


ANS ) 2013년부터 하이브리드 자전거중에서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되어있는 모델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여행용 자전거로서 서스펜션 포크가  들어갈 경우 주행속도가 다소 느려지거나 중량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Off Road 주행이 많은 여행자들은 서스펜션이 붙어 있는 하이브리드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서스펜션 포크가 붙어 있는 모델은 펜더를 설치하거나 프론트 캐리어를 장착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비용이 상대적으로 더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핸들바는 꼭 개조가 필요합니까? 예컨데 드롭바로 개조하거나 멀티바( P바)로 개조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


ANS )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일자바 (스트레이트바)가 보편적입니다 99% 정도가 스트레이트 바가 순정 상태입니다. 

드롭바나 P바는 장거리주행시 상체의 자세를 수시로 변경하여 상체의 피로도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개조비용은 P바가 비교적 저렴하며 개조도 용이하여 P바를 추천하며, 드롭바로 개조할 경우에는 스램계열의 변속레버가 달린 경우가 시마노 변속레버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램의 변속레버가 장착된 모델은 자이언트 에스케이프 R3나 다이아몬드백 스모키 등이 있습니다 .
 
(4) 펜더는 꼭 설치하여야 하나요?
ANS ) 보통 좋은 날씨의 주말라이딩이라면 펜더의 유무는 그다지 주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일기와 무관하게 자출을 강행하여야 하는 경우나. 장거리로 자전거 여행을 다니는 경우에는 꼭 필요하다 ... 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

가급적 휠의 반정도를 커버하는 Full Fender가 효과적입니다 .
 
(5) 왜 여행용 자전거로서 하이브리드 자전거만이 추천됩니까 ?


ANS)  최근 10여년간 여행용 자전거의 베이스로서 MTB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튼튼한 프레임 OFF ROAD에서의 안정성등은 MTB가 뛰어납니다 
최근 한국의 자전거 도로환경이 많이 바뀌었고 . 아울러  전문적인 여행용 자전거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MTB가 자전거 여행에 왜 불리한가를 인식하기 시작하게 되었지요.


MTB가 여행용 자전거로 쓰기 불편하거나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  같은 가격대로 비교하면 자전거가 무겁다 
  -  랙을 설치하기 불편하거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 특히 프론트쪽에 랙을 설치하는데는 여러가지 제약요건이 따릅니다 . 
  -  FULL FENDER를 설치하기가  까다롭거나 불가능합니다
  -  주행성이 전문적인 여행용 자전거나 하이브리드보다 떨어집니다 .
 
이런 이유로 MTB가 자전거 여행에서 조금씩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외에서는 거의 자전거 여행에  MTB가 사용되는 사례는 매우 희박합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개조의 용이성과 주행성과  가격적인 메리트 때문에  1주일 2주일 정도의 국내 자전거여행에는 매우 적합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4 )  타이어의 선정기준은 특별히 있습니까 ?


ANS)  주행하여야할 도로여건에 따라 타이어의 폭과 타이어의 패턴을 결정하면 됩니다
다만 국내에 출시되는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모든 지형을 감안하여 가장 무난한  타이어의 폭과 패턴을 사용합니다. 최소 28C 이상의 폭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면 처음부터 타이어를 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
 
 
주) 상기 선정된 모델들은 바이클리가 실제로 판매하는 모델과 무관하며 시중의 자료를 분석하고 실물을 관찰한 객관적 결과에 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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